본문 바로가기

 

[지식] 직장인 및 사업 지식 및 교양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by §◎◁※♠ 2023. 4. 27.
반응형

추운 겨울에서 봄이 오면서 갑작스럽게 높아지는 온도와, 아침저녁의 큰 일교차는 우리의 몸에 영향을 미치며 이런 기온의 변화는 체온 유지를 해야 하는 우리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쳐서 두드러기 및 각종 피부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환절기에 더 많이 일어나는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서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콜린성 두드러기란?

     

    콜린성 두드러기는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나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상승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1-2mm 크기의 좁쌀 같은 두드러기가 여러 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려움보다는 따가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과도한 운동, 또는 한 여름철 땀이 많이 났을 경우, 뜨거운 물로 목욕 및 사우나 등을 하며 체온이 1도 이상 상승할 때 빈번하게 발생됩니다.

     

    정확하게 콜린성 두드러기만을 발현시키는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만 체온이 올라감에 따라서 체온을 조절할 때 발생하는 신체 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1-2mm 정도의 작은 팽진(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여러 개 나타나며, 그 주위로 1-2cm 정도의 붉은색 병변이 몸통 부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여타의 다른 두드러기와는 다르게 간지러움을 수반하기보다는 따가움이 동반되며, 두드러기가 심한 경우에는 전신에 땀이 나거나 현기증, 복통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방법

     

    대부분, 항히스타민제, 전신 부신피질스테로이드제, 면역 억제제 등의 약물로 치료를 주로 진행합니다.

     

    다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완벽한 치료제는 없어서 매운 음식, 흡연, 과음, 과도한 운동, 뜨거운 물에 목욕하는 것을 피하는 것 또한 가장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과 영양섭취,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며 항상 체온이 변화에 잘 적응될 수 있도록 꾸준한 운동으로 내 몸을 지키실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