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직장인 및 사업 지식 및 교양

자동차 운전 교통 상식 고속도로 용어 IC, JC, TG,SA 한글명 및 뜻?

by §◎◁※♠ 2023. 6. 19.
반응형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도로에서 주행을 하면서 사방을 경계하며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운전을 더욱 능숙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용하는 도로 위의 기본적인 상식 또한 알아두어야 표지판이나 내비게이션을 볼 때 당황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각 용어의 뜻을 알게 되면 운전을 더욱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고속도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알 것 같은데, 정확하게는 기억이 나지 않는 용어들 중에서 대표적인 4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IC (나들목) 뜻

     

    가장 먼저 설명해드릴 용어는 바로 IC입니다. 고속도로를 운행하다 국도 또는 일반 도로로 빠져나갈 때, 반드시 IC 표지판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IC는 Interchange 인터체인지의 약자로, 연결 도로를 뜻합니다. 쉽게 설명을 하면 차량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교차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도로와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부분을 뜻하며 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출입구에는 통행료를 부과하는 요금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ic는 한글로는 나가고 들어온다는 '나들'과 사람이 지나다니는 길을 의미하는 '목'이 합쳐져 나들목이라고 불립니다.

     

    JC (분기점) 뜻

     

    JC는 JCT라고 사용하며, Junction 의 약자로 교차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같은 유형의 길이 갈라지고 합쳐지는 지점으로 분기점이나, 갈림목이라는 말로 불리며 고속도로와 고속도로 또는 국도와 국도가 연결되는 부분을 지칭합니다. JC가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들이 서로 교통에 지장 없이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설계되었습니다.

     

     

     

     

    TG (톨게이트) 뜻

     

    TG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 Tollgate의 약자로 요금소를 뜻합니다. 유료 도로를 이용할 경우 금액을 수납하고 산출하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진입지역과 통과 지역을 체크해 알맞은 요금을 지불하게 되며 국영이냐 민영이냐에 따라서 금액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차량이 하이패스를 장착하여 하이패스 전용라인을 통해서 정차를 하지 않고도 쉽게 금액을 지불하여 예전에 비해서 이로 인한 정차는 거의 사라졌지만, 톨게이트를 나오면서 합류되는 공간에서의 사고는 오히려 더 많이 발생되고 있어 이 부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SA (휴게소) 뜻

     

    마지막으로 설명드릴용어는 바로 SA 입니다. SA는 Service Area의 약자로 휴게소를 나타냅니다. 이 휴게소는 식당과 주유소, 화장실 등이 갖추어진 곳을 뜻하며 졸음쉼터 같이 주차장과 화장실 및 자판기 몇 대가 있는 간이 휴게소는 PA (Parking Area)라는 용어를 사용하니, 이것도 알아두시면 좋은 상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운전을 하면서 가장 흔하게 접하지만 정확하게 그 뜻을 누군가 물어보면 설명하기 애매했던 용어들인 IC, JC, TG, S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식이 있다고 운전을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1인 1차 이상의 시대 속에서 차 안에서의 운전 및 교통에 대한 지식과 교육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해서 한 번쯤은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