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실무] 직장인 사업자 필수자료

[복지몰] 폐쇄몰 뜻 장단점 및 특징 및 입점방법 주요 대행 벤더 총정리

by §◎◁※♠ 2023. 6. 26.
반응형

규모가 큰 회사 또는 공공단체를 직접 다니시거나, 주변에 다니는 지인을 통해서 심심치 않게 이번에 포인트 얼마가 들어왔는데 무엇을 사고 어떻게 쓸지에 대한 고민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포인트를 자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상품으로 교환하는 개념으로 대부분 많이 소진하시는데 이런 운영방식의 플랫폼을 정작 무엇이라고 부르는지는 정확히 모르는 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지몰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복지몰의 장단점과 입점을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복지몰이란?

     

    복지몰은 일반이이 흔히 이용하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과는 다르게 대기업 임직원몰이나 공무원몰, 특정 공공기관몰, 카드사회원 포인트 몰 등 특수 직종과 계층에 속한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는 몰을 뜻하며, 누구에게나 오픈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말로 폐쇄몰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중견기업 및 대기업이나 공공단체는 직원들에게 정해진 월급 이외 복지 차원에서 복리후생비를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는데 이를 현금으로 주기보다는 복지포인트로 지급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지급받은 포인트는 회사나 단체에서 직접 운영 또는 위탁해서 운영하는 복지몰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복지 포인트 제도의 유무가 있느냐에 따라서 이곳에 입점하는 입점사의 매출 차이가 확연하게 나기 때문에 입점을 하기 전, 무조건 복지몰에 복지 포인트 제도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복지몰 장점 및 단점

     

    복지몰의 장점으로 우선시되는 첫 번째는 바로 인터넷에서 가격 비교를 위한 검색 시, 판매 가격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시장 가격은 망가뜨리지 않으면서도 가격 할인을 복지몰에서만 크게 진행해서 매출을 올릴 수 있으며, 이런 방법으로 인해서 재고 물량을 소화하기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폐쇄적인 운영 구조로 인해 일반 오픈마켓 대비 동일 카테고리 내 입점 상품 수가 적어 노출이 훨씬 쉽게 이루어지는 점입니다. 복지몰은 여전히 생각보다 많이 모르는 분들이 있어 입점 업체들 또한 이전부터 거래해 온 업체들처럼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를 공략포인트로 삼아 입점하게 되면 생각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복지몰의 단점 첫 번째는 온라인 최저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마진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복지몰 자체가 직원들에게 추가 혜택을 주는 개념이기 땜누에 복지몰 입점의 기본 조건 자체가 온라인 최저가 보다 낮은 금액이어야 하며, 그 금액의 차이가 클수록 판매도 많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복지몰 입점 방법

     

    복지몰은 크게 직접 입점과 대행사를 통한 입점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부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복지몰은 직접 해당 기업 또는 기관에 접촉해서 입점을 해야 하는데, 이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복지몰의 규모와 접근을 면밀하게 체크한 뒤에 입점 신청을 해야 하며, 대부분 해당 사이트 홈페이지 온라인 입점 신청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체 운영 복지몰로는 교직원나라, 우체국 등이 있으며 나머지는 구글링을 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몰 운영 대행업체를 이용해서 입점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입점 절차가 간소지는 것 뿐만 아니라, 입점 확률도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행업체는 하나의 복지몰이 아닌 대부분 수 백개의 복지몰을 운영 관리하기 때문에 동시다발적으로 입점할 수 있다는 엄청난 이점이 있지만, 온라인 최저가는 물론 대행업체 수수료까지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마진률이 높지는 않아, 박리다매일 경우에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복지몰 주요 대행 업체 리스트

     

    복지몰은 입점 신청을 하면 보통 2-3주 정도 심사가 소요되며, 합격 또는 불합격 답변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연락이 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락이 오지 않는 경우에는 대부분 불합격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이런 불합격을 줄이기 위한 복지몰 주요 운영 대행업체에는 아래 5곳이 가장 큽니다.

     

    복지몰 대행업체 : 이제웰페어, E-. 제너두, SK베네피아, 네티웰, 인터파크 비즈마켓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지몰(폐쇄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디에 제품을 팔 것인지 팔 곳이 없다는 말은 전자상거래가 대두된 이래로부터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말입니다. 우리의 상품을 팔 수 있는 수 백, 수 천 개의 판로에서 오히려 골라서 입점을 해야 하는 지금 시대에서 복지몰 또한 하나의 좋은 고려대상이 되어 매출이 증대되는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