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직장인 및 사업 지식 및 교양

점점 현실화 되어 가고 있는 냉동인간 냉동보존술의 원리와 문제점은?

by §◎◁※♠ 2023. 4. 4.
반응형

불과 10-20년 전 만 해도 영화에서나 보았던 불가능했던 일들이 이제는 현실에서 아무렇지 않게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핸드폰 또한 그 역사가 길지 않지만 이제는 핸드폰 하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의 가장 큰 욕망은 바로 오래 사는 것, 그 장수의 비결을 풀기 위한 시간 동안 내가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냉동인간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냉동인간 또한 사실 영화에서 처음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현실 가능성을 가지고 활발하게 연구가 되는 단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냉동인간의 유래와 원리, 그리고 풀어야 할 점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냉동인간의 유래

    냉동인간의 원리가 되는 냉동보존술이라는 개념이 가장 먼저 시작된 것은 바로 미국의 저명한 물리학자이자, '불멸의 가능성'을 집필한 로버트 에틴거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950년 대 영화로부터 기인된 이 이론은 어느새 이제 실제로 연구가 되는 학문이 되었습니다. 

     

     

     

    냉동인간의 원리-냉동보존술

    이러한, 냉동인간이라는 마치 영화와 같은 개념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냉동인간을 보존할 수 있는 냉동보존술이 밑받침되어야만 합니다. 이런 냉동보존술은 기본적인 개념으로 따지면 사망선고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 기본이며 총 3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냉동보존 1단계

     

    • 신체에 대한 세포와 조직의 괴사를 막기 위해서 시신의 온도를 먼저 최대한 낮춥니다. 그리고, 후에 심폐소생장치로 호흡과 혈액순환을 복구시켜 신체를 활성화시킵니다.

     

    2. 냉동보존 2단계

     

    • 두 번째 단계는 바로 혈액 등의 몸 안의 모든 체액을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체내에 있는 수분이 동결하면 뾰족한 결정이 되어 세포 손상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체액을 제거하고 제거된 몸에 동결보호제를 주입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3. 냉동보존 3단계

     

    • 마지막으로, 온도를 서서히 낮추어 절대온도라고도 불리는 영하 196도의 냉동 캡슐에 넣어 영구적으로 보관합니다.

     

     

     

     

    냉동인간의 문제점

     

    다만 마지막으로 냉동인간의 문제점은 바로, 아직까지 그들을 깨워서 생명의 연장과 더 나아가서는 불멸의 생을 위한 의학적인 연구 방안이 완료되지 않아 그들이 단 한 번도 해동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동인간이 해동되어 실제로 삶을 영위하는 등의 실제 임상 결과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장 큰 부분은 윤리적인 문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인간은 삶과 죽음으로 이루어져 있는 기본적인 통념 자체를 흔들 수 있기 때문에, 죽음에 대해서 받아들이는 태도와 자세가 달라지게 되면 이것은 전 인류적으로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 많은 의견이 여전히 분분합니다.

     

    다만, 이렇게 진보하는 세상에서 많은 윤리적 문제는 여러 상황에서 부딪히고 변하는 과정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의 인류의 기본적인 삶이 어떻게 바뀔지는 새삼 궁금해지고 두렵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