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직장인 및 사업 지식 및 교양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유한계급론과 VIP 마케팅의 비밀

by §◎◁※♠ 2023. 7. 25.
반응형

Thorstein-Bunde-Veblen-image
베블런

 

코로나로 인한 보복심리 여파가 끝났어도, 그리고 우리나라에 명품 매장이 생기고 난 이래로 단 한 번도 명품 시장은 하향 곡선을 그리지 않고 꾸준히 우상향 하며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 월급의 몇 배에 달하는 금액이어도 없어서 못 사서 아침부터 매장이 오픈하기를 기다리는 오픈런은 이제는 너무 당연합니다. 이를 두고 베블런 효과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블런 효과가 무엇인지, 그리고 연관된 효과와 경제적인 현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1. 베블런 효과란?
2. 베블런 효과의 친구, 스눕 효과와 밴드왜건 효과란?
3. VIP 마케팅이 여전히 큰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1. 베블런 효과란?

 

고전 경제학에서 수요와 가격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는 정설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이인 베블런은 1899년 [유한계급론]에서 가격이 오르는 물건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즉,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계층의 허영심 또는 과시욕으로 인해서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합니다.

 

이런 베블런 효과는 주로 충분한 부를 소유하고 있는 상류층 소비자로부터 기인합니다. 그들은 주위 시선을 의식하거나 자신의 현재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무나 살 수 없는 값비싼 물건을 소비하는 형태를 보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런 상류층의 모습을 선망하여, 그들의 소비 행태를 무리해서라도 따라하는 것을 일컫어 파노블리 효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베블런 효과의 친구, 스눕 효과와 밴드왜건 효과란?

 

이런 베블런 효과와 함께 많이 이야기되는 두 가지가 바로 스눕 효과와 밴드왜건 효과입니다.

 

스놉 효과(Snob effect)는 다른 사람이 구매한 물건이나 유행하는 재화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는 효과를 말하며, '속물 효과'라고도 부릅니다. 이것은 자신이 남과는 다르다는 점을 과시하기 위한 소비 형태로, 타인의 시선에 의해 소비가 좌우된다는 점이 베블렌 효과와 굉장히 비슷합니다.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는 스놉 효과와는 완전히 반대의 말입니다.  유행으로 인해 어떤 물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 그에 따라 같이 소비를 하게 되는 효과로 '편승 효과'라고 부릅니다.

 

3. VIP 마케팅이 여전히 큰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위의 내용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VIP 마케팅이 얼마나 큰 효과를 낳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이들은 물론, 그들의 모든 양식이 하나의 문화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 따르는 이들까지 모두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매출은 엄청난 상승효과를 보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VIP 마케팅의 파급력은 또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해 적은 수요로도 엄청난 매출액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으로, 특히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명품 매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거의 전부일 정도로 그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위와 같은 VIP 마케팅의 화룡정점이 바로, 한정판입니다. 한정판 제품은 아무리 구매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도 정해진 수량으로 인해서 며칠 전부터 매장 앞에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되므로 더욱 높은 금액을 책정합니다. 요즘에는 리셀 시장 또한 커져서 마진을 남기기 위한 일반 소비자 분들도 한정판 대열에 동참하다 보니, 그 수요와 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치밀하게 계산될 것입니다.

 

돈이 지위를 나타내는 전부는 아니지만, 역설적으로 그 지위에 맞는 TPO에는 돈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를 살면서 세상에 보여야 하는 부분에 어느 정도 틀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능력에 맞는 소비는 경제가 더욱 원활하게 돌아가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하므로, 적정선의 소비는 지향하되, 무리한 소비는 지양하는 문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